커피, 카페인과 관련된 뉴스

건강 | 2007/09/28 12:03 | Posted by drchoi



무엇이든지 적당히 취하면 得...과하면 毒

매일신문
 

커피에 포함된 카페인은 아데노신 작용을 방해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상승시킨다. 커피를 마시면 수축기혈압이 2㎜Hg, 확장기혈압이 0.7㎜Hg 증가한다는 것이 믿을 수 있는 연구 결과이다.


하지만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을 추적해 비교한 결과 혈압이 높아져서 생기는 심장병이나
뇌중풍이 더 많이 생기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1. 첫째, 커피에 포함된 이로운 성분(칼륨, 마그네슘, 클로로제닉산)이 보호작용을 하고
  2. 둘째, 커피가 당뇨병 발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고,
  3. 셋째, 커피로 인한 혈압상승에 내성이 생겨 심장병이나 뇌중풍으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커피는 몇 가지 암(간, 췌장)을 예방하고
인지기능과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좋은 점도 밝혀져 있다.
위장장애나 수면장애가 생기지 않는다면
고혈압환자의 경우 혈압이
약간(1~2㎜Hg) 증가하더라도
커피를 하루 1, 2잔 마시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Daum 백과사전 : 카페인 
질소를 포함하고 있는 알칼로이드 화합물.차, 커피, 과라나, 마테차나무, 콜라나무 열매, 카카오 등에서 얻는다. 순수한 카페인(트리메틸크산틴)은 흰색 분말 또는 부드러운 침상 형태로 산출되는데, 녹는점은 238℃이며 대기압에서는 178℃에서 승화한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심장·혈관·신장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며, 다소 약한 이뇨제로 작용한다. 카페인의 효과적인 자극성을 이용해 모르핀·바르비투르산염 등의 약물과용으로 인한 호흡곤란을 없애주는 해독제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수를 마시는 사람에게 부분적으로 습관성 복용을 유발한다.
카페인 섭취는 자극과민성, 신경질이나 불안, 신경과민, 두통, 불면증 같은 부정적인 효과도 나타낸다.

donga.com[뉴스]-타이레놀, 커피와 함께 복용시 간 손상 위험

미국 워싱턴대 연구진은 의학저널 '중독학 화학연구'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다량의 진통제와 카페인을 동시에 복용할 경우 간이 손상될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파라세타몰이 분해될 때 생기는 독성 부산물의 양을 3배나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donga.com[뉴스]-“15세 학생, 캔커피 2개 마시면 카페인 과다 섭취”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일일 카페인 섭취기준을

  • 성인은 400mg 이하
  • 임신부는 300mg 이하
  • 19세 이하 청소년 및 어린이는 체중 1kg에 2.5mg 이하로 설정했다고 27일 밝혔다.
식약청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기호식품인

  • 커피 1잔(12g짜리 커피믹스 1봉 기준)에는 69mg
  • 캔커피 1캔(175mL)에는 74mg
  • 커피우유 1팩(200mL)에는 47mg
  • 콜라 1캔(250mL)에는 23mg
  • 녹차 1잔(티백 1개 기준)에는 15mg
  • 초콜릿 1개(30g)에는 16mg의 카페인이 들어 있다.
이 블로그는 더 이상 업데이트 하지 않습니다. 질문이나 기타 문의 사항은 DRCHOI BLOG 시즌 2를 방문해 주세요.
DRCHOI BLOG 시즌 2
DRCHOI BLOG 편하게 보기
Google Reader or Homepag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지연 2008/04/30 17: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네요..뭐든지 적당하면 약...과하면 독이될수 있군요...

  2. Favicon of http://www.unny.com fleuriste st laurent 2010/06/10 0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적당하면 커피도 몸에 좋군여